이육사 李陸史 (1904-1944)
시인. 독립운동가. 본명은 원록(源綠) , 별명은 원삼(源三) ,후에 활(活)로 개명. 경북 안동군 도산면 원촌리에서 가호의 둘째 아들로 출생.배문의숙에서 신학문을 배우고,대구 교남학교에서 잠시 수학(修學). 1925년 독립운동단체 의열단에 가입. 그해 일본으로 건너갔다가 다시 의열단의 사명을 띄고 북경으로 갔다. 1926년 일시 귀국.다시 북경으로 가서 북경사관학교에 입학,이듬해 가을에 귀국했으나, 장진홍의 조선은행 대구지점 폭파사건에 연좌, 3년형을 받고 투옥되었다. 이때 그의 수인번호가 64번이어서 호를 육사로 택했다고 전한다. 1929년 출옥,이듬해 다시 중국으로 건너갔다. 그곳 북경 대학 사회학과에서 수학하면서 만주와 중국의 여러 곳을 전전, 정의부, 군정부, 의열단 등 독립운동단체에 가담하여 독립투쟁을 벌였으며, 노신을 알게 된 것도 이 무렵이었다. 1933년 <신조선>에 발표한 <황혼>을 발표. 1934년 신조선사 근무를 비롯하여 중외일보사.조광사.인문사 등 언론기관에 종사하면서 시 외에도 한시와 시조.논문.평론.번역.시나리오 등에 손을 대에 재능을 나타났다. 1935년 시조 <춘추삼제>와 시 <실제>를 썼으며, 1937년 신석초,윤곤강,김광균 등과 동인지 <자오선>을 발간하여 <청포도><교목><파초> 등의 상징적이면서도 서정이 풍부한 목가풍의 시를 발표했다. 그의 시작발표는 주로 <조광> <풍림> <문장> <인문평론>을 통하여 1941년까지 계속되었으나, 시작 활동 못지않게 독립투쟁에도 헌신, 전생애를 통해 17회나 투옥되었다.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광야>와 <절정>에서 보듯이 그의 시는 식민지하의 민족적 비운을 소재로 삼아 강렬한 저항의 의지를 나타내고, 꺼지지 않는 민족의 의지를 장엄하게 노래한 점이 특징이다. 1941년 폐를 앓아 성모병원에 입원,잠시 요양했으나 독립운동을 위해 1943년 초봄, 다시 북경으로 갔다. 그해 4월 귀국했다가 6월에 피검, 북경으로 압송되어 수감 중 북경 감옥에서 옥사했다. 유해는 고향 뒷산에 안장되었고 1964년 안동시에 시비가 세워졌다. 그가 문학 활동을 한 때는 문학사적으로 보아 문단의 암흑기였다. 이 시기에 많은 문인들이 변절하여 친일문학으로 타락했으나,그는 끝까지 민족적 신념을 지키며 죽음으로써 일제에 저항했다. 서정적이고 목가적 시풍을 보이면서도 <절정> <광야> <꽃>에서 보듯 서정을 잃지 않은 저항시를 썼으며, 상징적이면서도 화려한 수법으로 암흑 속에서도 민족의 신념과 의지를 노래했다. 그의 작품의 대부분이 1935년을 전후해서 씌어졌는데, 이때는 그가 중국과 만주 등지를 전전하던 때인만큼 광활한 대륙을 배경으로 한 침울한 북방의 정조와 함께 전통적인 민족정서가 작품에 깃들어 있다. 생전의 유작 20여편은 신석조 등의 문우들에 의해 1946년 <육사시집>으로 꾸며졌다. 이 중에는 <청포도><황혼>등 향토적 정경과 그의 의지를 융합한 서정적 작품 <광야> <절정> 과 같이 강인한 신념과 지조로 일관했던 독립에의 절규를 노래한 시가 있다. 1956년에 재간본을 내었고 1964년에는 작품년보에서 밝히지 못한 연대를 밝혀냈고, 종전의 시집에 수록되지 않았던 작품을 추가하여 <광야>란 제목의 시집을 펴냈다.
< 작품 세계>
① 방랑과 실향의식
이육사 시는 전체(32편) 놓고 볼 때 향수의 미학으로 점철되어 있는 시가 상당수에 이른다. 이것을 기반으로 하여 흔히 육사시의 흐름을 낭만주의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육사의 생애를 고려하여 그의 시의 주된 경향을 민족주의적 저항시라 하는데 이는 육사시의 일부분을 두고 하는 말이다.
육사의 행적으로 볼 때 그가 정확히 고향을 떠난 것은 결혼(18세) 후였으니 그가 41세로 생을 마칠 때까지 고향은 늘 마음속에 살아 움직이고 있었다. 독립운동을 하기 위해 여기저기 떠돌아 다녔지만 그이 마음의 중심은 고향이었다. 고향을 그는 현실적으로 상실했기에 육사는 언제고 다시 회복할 고향, 나아가서는 조국을 생각했던 것이다.
육사의 시 가운데「청포도」를 비롯하여「연보」,「자야곡」,「강 건너간 노래」,「초가」,「소공원」등에서 향수의 미학을 찾을 수 있다.
고향을 두고도 육사의 인생 역정은 본의 아니게 방황을 거듭했다. 구국운동의 목표를 위해서 중국을 많이 드나들었다. 결국 마지막 눈을 감은 곳도 중국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그의 생애는 는 떠돌이 생애였다. 그의 시「노정기」에서 잘 볼 수 있다.「노정기」는 인생 역정을 바다에 떠가는 배에 비유하여 그 어려움을 아주 실감있게 그렸다. 육사의 행각이「노정기」의 배처럼 비참할지라도 돌아간 안식처는 늘 있었다. 그 곳이 고향이었다. 이러한 고향을 두고 그는 늘 즐겁게 떠돌아 다녔던 것이다. 육사이 대부분의 시는 그가 고향을 떠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여기저기 방황하는 동안 실향의식에서 좋은 시를 썼다고 볼 수 있다.
② 민족의식과 저항
육사가 젊은 날 뜻을 세워 활동한 것은 크게 보아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온몸을 던져 조국광복을 위한 활동이요, 또 다른 하나는 짧았지만 詩作활동이었다.
육사는 경술국치를 당하여 선조들의 투쟁정신을 이어받아 구국운동에 평생을 몸바쳤다. 그의 행동도 시도 다 이 철학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그의 행동의 철학을 수상「계절의 5행」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에게는 행동의 연속만이 있을 따름이오 행동은 말이 아니고, 나에게는 시를 생각한다는 것도 행동이 되는 까닭이오."
그는 적어도 시를 앉아서 쓰는 것이 아니라 행동의 한 방편으로 바라보았다. 육사의 시정신은 민족주의 정신이 뚜렷했다. 한 편의 부끄럽지 않은 시를 위해 몸을 던진 시인이라고 볼 수 있다. 육사 시에는 언제나 현실에 대처한 비극적 상황이 잘 나타나 있다. 바로 이것이 현실 인식인 것이다. 사실 이런 의식에서 쓰여진 보통의 시는 대게 무엇을 고발하는 것이어서 예술성이 없기 마련인데 이육사는 그것을 사물에 비유하여 잘 표현하였다. 일제 탄압의 극악한 세월 속에서 뜻 있는 사람들의 언어는 폐쇄되었다. 많은 지사들은 내일의 새 소망을 안고 안으로 말을 되새겼다. 특히 시인의 말은 더욱 그러했다. 육사도 이런 자의식에서 시를 썼다. 이러한 자의식을 현실의 불만에서 속으로 부딪치는 저항이었다. 대표작으로「편복」을 들 수 있는데 일제하에 살았던 우리 민족을 박쥐에 비유하여 노래한 것이다. 민족의 비참한 생활을 열거해 놓았다. 투철한 민족사상으로 일제의 억눌림 속에서도 육사는 담대하게 나아갈 수 있었다. 이 민족주의 사상의 근저에는 유년시절부터 가꾸어 온 전통의식이 강하게 작용했다. 특히, 육사 시에서 전통적인 색채가 농후한 시일수록 그 호흡이 잔잔하고 대체로 시 형식이 짧다.「남한산성」은 역사적 배경이 잘 들어 난 시다.「소년에게」는 소년의 넋을 박꽃에 비유한 것으로 단순히 전통의 빛만을 드러낸 것이 아니라 소년의 움직임에 민족의 힘이 있다.
이와 같이 전통의식은 그의 강인한 정신과 함께 사랑을 표현하는 애정시에도 잘 드러났다. 이렇게 보면 이육사의 민족주의 시에는 세 가지 흐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는 투철한 애국정신의 발현이었다. 둘째는 고향을 떠나 항상 현실에서 온갖 쓰라림을 체험하면서 절대 좌절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이기려는 극기가 두드러졌다. 셋째는 전통의식을 항상 내세워 민족의 빛을 찾으려고 했다.
③ 초인의지와 미래의 꿈
육사가 독립운동에 뜻을 세워 일제와 투쟁했던 것은 무엇보다 뚜렷한 민족주의사상과 정신적으로 강한 의지력 때문이었다. 이것은 무엇보다 어린 시절 모친의 정신교육이 컸던 것이다. 이런 투철한 정신이 결국 그를 행동의 애국자, 행동의 시인으로 만들었던 것이다.
흔히 이육사 시하면 민족의 독립의식이 잘 드러난 시를 말하는데 그것의 대표작품이「광야」이다. 이「광야」는 황야를 가리키는데 그런 의미가 아니라 이미 설정된 공간, 태초의 허허벌판인 것이다. 이는 원대한 꿈을 가진 육사 나름대로 설정한 광야이다.「광야」에서 보는 초인의지와 미래의 꿈은 이육사의 그 이전의 시에도 은연중 나타났던 것이다. 가령「한개의 별을 노래하자」에서 '아름다운 미래를 꾸며 볼 동방의 큰 별과' 「청포도」에서 '청포도를 입고 찾아오는 손님'이 바로 그런 것이다.
그 다음 후기 시중 초인의지와 미래의 꿈을 나타낸 시로는「꽃」이 있다. 특히 초인의지의 시에는 반드시 고난 속에서도 기적이 오는 것이 특징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육사의 강한 의지의 드러냄은 직접 현실에서 투쟁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세계를 설정하여 새로운 이상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조국 광복이 이육사 생존시 일제가 조국을 강렬한 시점에서 최고의 이상이었던 것이다.
▶ 육사 시의 문학사적 의의
육사 시가 갖는 우리 문학사, 특히 시사적 의미는 다음 몇 가지로 지적할 수 있다. 첫째, 1930년대 전반을 풍미하던 모더니즘의 비인간화 경향에 대한 비판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둘째, 고전적인 선비 의식과 한시의 영향으로 전통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 셋째, 한국시에 남성적이고 대륙적인 입김을 불어넣었다. 넷째, 죽음을 초월한 저항 정신과 시를 통한 진정한 참여를 보여 주었다. 특히 넷째 측면은 윤동주의 시작과 함께 일제 말 우리 민족 문학의 공백기를 메워주는 중요한 성과라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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