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성가/융천사/향가 - 간결한 정리와 작품감상
혜성가(彗星歌) |
출전 : 삼국유사 권5, 융천사 혜성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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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동해 물가 건달바가 |
혜성가는 신라 진평왕대에 혜성이 심대성을 침범하는 변괴를 일으키자 이를 퇴치하기 위해 융천사가 지어 부른 노래이다. 나쁜 징조를 보인다고 하는 혜성의 출현을 화랑의 갈 길을 쓸기 위한 별이라고 하여 상서러운 징조로 바꾸어 버림으로써 허황된 것에 빠져서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하는 인간의 마음을 경계하고 있다.
[작품 개관]
* 형식 : 10구체 향가
* 연대 : 신라 진평왕 16년(594년)
* 성격 : 주술적
* 제재 : 혜성의 출현
* 주제 : 혜성의 변괴를 없애고 왜구의 침략을 막음
* 지은이 : 융천사
[어구 풀이]
- 융천사(融天師) : 작가의 이름인 '융천(融天)'은 하늘의 온갖 질서를 조화롭게 한다는 뜻으로 배경설화의 내용과 관련된다.
- 건달바 : 불교에서 말하는 춤과 노래를 맡은 부처.
- 놀던 성 : 건달바가 놀던 성. 금강산의 절경을 비유함.
- 길쓸 별 : 혜성은 꼬리가 길어서 빗자루 같은 별이라고 함. 이 노래에는 빗자루 같은 별이 화랑의 갈 길을 쓸고자 나타났는데도 그것을 불길한 혜성이라 생각함.
- 혜성 : 천체의 변괴는 나라의 액운과 관련되는 것으로 믿었다. 여기에서는 왜적의 침입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배경 설화]
다섯째 거열랑, 여섯째 실처랑, 일곱째 보동랑 등 세 화랑의 무리가 풍악(금강산)에 놀이를 가려 했다. 그런데 혜성이 나타나 심대성(북극성)을 범하는 일이 생기자 낭도드른 이를 불길한 징조라 하여 풍악행을 중지하려 하였다. 이때에 융천사가 노래를 지어 부자 혜성의 변괴가 없어지고 때마침 일본의 군대도 되돌아가 도리어 복이 되었다. 왕은 화가 변하여 복이 되었다고 기뻐하여 화랑들에게 풍악에 보내어 유람하게 하였다. 노래는 이러하다. |
[작품 감상]
1. 혜성가는 축사(逐邪)를 위한 주술적 노래이다. 노래에 마력이 있어서 영험한 기적을 나타낸다는 것은 고대가요에 자주 나타나는 특징이다. 혜성가에서도 언어와 사실을 동일시하여 실제로 나타난 혜성을 없다고 노래함으로써 혜성이 없어진다고 믿는 언어신성관에 입각한 고대인의 의식을 확인할 수 있다.
2. 이 노래는 3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초장에서는 동해변 건달파들이 놀던 신기루 현상을 보고는 왜병이 왔다고 봉화를 올린 변방이 있다고 했다. 불교 문헌에서는 음악을 맡은 귀신을 건달파(乾達婆)라고 불렀고, 이로부터 음악이나 배우도 건달파라고 불렀다. 우리말의 '건달'도 여기에서 유래한 것이다. 여기에서 '건달파가 놀던 성'은 금강산의 절경을 비유한 말로 해석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부분은 예전 동해 물가의 절경인 금강산의 경승(景勝)을 보고 왜군이 왔다고 봉화를 올리던 모습, 또는 건달파들이 노래하던 곳에다 견주어 본 것이다. 혜성의 모습을 보고 이러저러한 자유로운 연상을 하는 대목이다.
중장에서는, 혜성은 산놀이 가는 사람들의 길을 쓸어 줄 빗자루처럼 떠 있고 달은 앞길을 밝혀 전송하려고 중천에 떠 있는데, 사람들은 혜성이 나왔다고 하면서 변고가 날듯이 떠들고 있다고 하였다. 달이 떠서 세 화랑의 유람행차를 도와주므로 앞으로 반드시 경사스러운 일이 있으리라는 것을 예언적으로 설명한다. 혜성은 요성(妖星)이 아니라 이성(利星)이라는 것이다.
종장에서는 혜성 뿐 아니라 달까지 나와 있으니 이것은 좋은 일이 겹친 것인데 무슨 변고가 있겠는가 하고 주위의 의구심을 말끔히 없앴다. 노래의 핵심은 인간은 허망한 일들에 정신을 빼앗겨 진실로 참되고 보람 있는 사실들을 잊고 있다는 점을 밝힌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 노래 는 허상에서 깨어나야 함을 강조하는 의미가 된다. <출처 : 똥침국어교실>
[참고 자료]
1. '혜성가' hwp 정리 파일
혜성가_융천사_정선국어자료실.hwp
2. '혜성가' 김완진 교수의 해독
옛날 東쪽 물가
乾達婆의 논 城을랑 바라고,
倭軍도 왔다
횃불 올린 어여 수플이여.
세 花郞의 山 보신다는 말씀 듣고,
달도 갈라 그어 잦아들려 하는데,
길 쓸 별 바라고,
彗星이여 하고 사뢴 사람이 있다.
아아, 달은 떠가 버렸더라.
이에 어울릴 무슨 彗星을 함께 하였습니까.
3. 향찰 원문
舊理東尸汀叱
乾達婆矣游烏隱城叱 兮良望良古
倭理叱軍置來叱多
烽燒邪隱邊也藪耶
三花矣岳音見賜烏尸聞古
月置入切爾數於將來尸波衣
道尸掃尸星利望良古
彗星也白反也人是有叱多
後句 達阿羅浮去伊叱等邪
此也友物比所音叱 兮叱只有叱故
物叱好支柏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