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황지우
영화가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 일제히 일어나 애국가를 경청한다. 삼천리 화려 강산의 을숙도에서 일정한 군(群)을 이루며 갈대숲을 이륙하는 흰 새떼들이 자기들끼리 끼룩거리면서 자기들끼리 낄낄대면서 일렬 이열 삼렬 횡대로 자기들의 세상을 이 세상에서 떼어 메고 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간다. 우리도 우리들끼리 낄낄대면서 깔죽대면서 우리의 대열을 이루며 한 세상 떼어 메고 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갔으면 하는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로 각각 자기 자리에 앉는다. 주저 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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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이 시는 1980년대의 숨막히는 현실 속에서 느끼는 절망감과 좌절감을 표현하고 있다. 극장의 화면 속에서 '삼천리 화려 강산'을 떠나 줄지어 '이 세상 어디론가 날아' 가는 흰 새떼의 영상을 보며 화자는 우리도 대열을 이루어 어디론가 날아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라는 애국가 끝 구절이 나오면서 사람들은 서둘러 각각 자기 자리에 주저앉는다. 잠깐 동안이나마 꿈꾸어 본 이상은 끝나고 다시 현실로 돌아와야 하는 좌절감을 '주저앉는다'는 행위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핵심 정리>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주제 : 암울한 현실적 삶에 대한 좌절감
* 성격 : 풍자적, 현실비판적
* 제재 : 새
* 배경 : 1980년대의 폭압적 현실
* 특징 : 새와 인간을 대비시켜 표현하고 있다. 의성어를 통해 냉소적 태도를 표현하였다.
* 출전 : 시집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1983)
<시구 연구>
⊙ 일제히 일어나 애국가를 경청한다 ⇒ 전체성, 획일성의 표현, 강요된 애국, 군사문화
⊙ 삼천리 화려 강산 ⇒ 반어법. 절망적 현실과 반대가 됨.
⊙ 자기들끼리 낄낄대면서 ⇒ 의성어를 통한 냉소적 태도
⊙ 깔쭉대면서 ⇒ 강요된 현실에 대한 야유와 조롱
⊙ 주저앉는다 ⇒ 현실에 대한 좌절감
<작가 연구> - 아래 성명을 누르세요.
<참고 사항>
이 시에 나타난 반어적 표현
과거 군사 정권 시절에는 극장에서 영화를 상영하기 전에 애국가를 부르도록 하였다. 이 시에서 애국가의 배경 화면으로 '삼천리 화려 강산'이란 표현과 함께 이 세상 밖 어디론가 떠나는 새떼들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화자는 우리도 저렇게 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갔으면 하는 소망을 드러낸다. 즉 현실은 간절히 벗어나고 싶은 공간이다. 그렇다면 '삼천리 화려 강산'이란 표현은 반어에 해당한다.
<생각해 볼 문제>
(1) "우리도 우리들끼리 낄낄대면서" 의 의미
답 : 화자가 스스로에 대해 자조하는 모습으로 볼 수 있다. 군부 독재 정권에 맞서 저항하지 못하고 결국은 다시 주저 앉고마는 현실의 모습에 대한 절망감에서 나오는 태도이다.
(2)
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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