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문학자료실/고전소설

동명왕 신화/건국신화 - 간결한 정리와 작품해설

by 황소 걸음 2016. 5. 31.
반응형

< 동명왕 신화 >

 

출전 : 삼국유사(三國遺事)권1,기이(紀異), 고구려

  고구려는 곧 졸본 부여다. 혹 지금의 화주(和州)니 성주(成州)니 하는 것은 모두 잘못된 것이다. 졸본주는 요동의 경계에 있다. 국사 고려 본기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시조 동명왕의 성은 고씨(高氏)요 이름은 주몽(朱蒙)이다. 이보다 앞서, 북부여 왕 해부루가 동부여로 피해 가고, 부루가 죽자 금와가 왕위를 이었다. 그 때 한 여자를 태백산 남쪽 우발수(優渤水)에서 만나 물으니, "나는 하백(河伯)의 딸로 이름은 유화(柳花)다. 동생들과 놀러 나왔다가 하느님의 아들인 해모수를 만나 웅신산(熊神山) 밑 압록가에서 같이 살았는데, 그는 가서 돌아오지 않는다. 부모가 중매 없이 남을 따라 간 것을 책망하며 여기에 귀양 보냈다."고 하였다.

  금와가 이상히 여겨 유화를 집에 두었더니 햇빛이 비쳐 몸을 피해도 쫓아가며 비추었다. 이로 해서 잉태하여 알 하나를 낳았는데, 크기가 다섯 되 들이나 되었다. 왕이 버려서 개, 돼지에게 주어도 먹지 않으며, 길에 버리면 소나 말이 피해 가고, 들에 버리면 새와 짐승이 덮어 주었다. 왕이 깨뜨리려 해도 깨어지지 않으니 도로 어머니에게 주었다. 어머니가 알을 싸서 따뜻한 곳에 두니, 한 아이가 껍질을 깨고 나왔다. 기골이 영특하고 기이하여 7세에 벌써 보통 사람과 다르게 뛰어났다. 스스로 활과 화살을 만즐어 쏘면 백발백중하였다. 속담에 활을 잘 쏘는 사람을 주몽이라 하기 때문에 이름을 주몽이라 하였다.
  금와에게는 아들 일곱이 있었는데, 주몽과 같이 놀면 그 재주가 늘 따라가지 못하였다. 맏아들 대소(帶素)가 왕에게 말하되"주몽은 사람이 낳은 것이 아니니, 만약 일찍 없애지 않으면 후환이 있을까 두렵다."했다. 그러나 왕은 듣지 않고 말을 기르도록 하였다. 주몽은 좋은 말을 알아보고 조금씩 먹여 여위게 하고 나쁜 말은 잘 먹여 살찌게 하니, 왕은 살찐 것을 타고 여윈 것은 주몽에게 주었다.
  주몽의 어미가 왕의 다른 아들들이 여러 장수와 함께 주몽을 장차 해치려 함을 알고, "이 나라 사람들이 너를 해치려 하니, 너의 재주와 모략으로 어디로 간들 좋지 않겠는가, 속히 일을 꾸며라."하였다. 이에 주몽이 오이(烏伊) 등 세 사람의 벗과 엄수(淹水)에 이르러 고하되 "나는 하느님의 아들이요, 하백의 손자다. 오늘 도망하고 있는데 뒤쫓는 자가 따라오니 어찌하겠는가?" 하니, 고기와 자라들이 다리를 놓아 주었다. 주몽이 건너자 다리는 사라지고 쫓아오는 군사들은 건너지 못하였다.
  졸본주에 이르러 도읍하였으나 미처 궁실을 짓지 못하여 비류수(沸流水) 위에 초막을 짓고 국호를 고구려라 하였다. 고씨(高氏)로 성을 삼았으니, 그 때 나이 12세 였다.

 

* 주몽(B.C 58~19) : 고구려 시조, 성은 고(高). 이름은 주몽(朱蒙). 아버지는 해모수, 어머니는 하백의 딸 유화(柳花)이다.

 

* 해부루 : 북부여를 세운 해모수의 아들.

* 금와 : 해부루의 아들

* 태백산 : 여기서는 백두산을 이름

* 웅신산 : 일설에 '고마뫼', 개마산'. 백두산이 일명 개마산이므로 백두산의 별칭으로 보기도 함.

엄수 : 지금의 압록강 동북쪽에 있다고 하는 물의 이름.

졸본 주 : 현토군. 한사군의 하나.

 

 

<핵심 정리>

* 갈래 : 신화(건국 신화)

* 성격 : 영웅적, 서사적

* 제재 : 동명왕(주몽)의 일대기

* 짜임 : 4단 구성
      기 : 해모수와 유화의 만남
      승 : 주몽의 탄생과 성장
      전 : 주몽의 비범성과 영웅성
      결 : 고구려의 건국

* 주제 : 주몽의 탄생과 고구려의 건국

* 의의 :  ① 우리 나라 문헌 설화 중 가장 높은 문학성을 지닌 작품이다.
             ② 난생 설화 중 유일한 인생란(人生卵) 신화이다.
             영웅의 일대기 구조가 후대 서사 문학에 영향을 주었다.

 

<참고 자료>

 

 영웅의 일대기

  영웅 소설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유형화된 이야기 구조, 아래 7개의 항목이 모두 나타나거나 일부분 생략되어 나타나기도 함.

 

고귀한 혈통

비정상적인 잉태 또는 출생

범인과는 다른 탁월한 능력

어려서 버림받거나[棄兒]죽을 고비에 이름

구원자, 양육자를 만남

자라서 다시 위기에 처함

위기를 투쟁으로 극복하고 위업을 달성함.

 

 주몽신화에서의 영웅의 일대기_ 비상 문학교과서(우한용)

 

 

 

<생각해 볼 문제>

 

1. 주몽이 알에서 태어난 것과 관련하여 1) 배경이 되는 사상과 2) 그에 대해 해석될 수 있는 의미를 생각나는 대로 모두 쓰되 200자 내외가 되도록 하시오.

  주몽이 알에서 태어난 것은 알의 둥근 모습과 태양과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한 태양 숭배 사상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한편 이를 통해 그 탄생의 신이성(神異性), 비정상적 출생으로 인한 영웅적 일생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알은, 가능성을 지닌 미래의 세계라고 할 수 있는데, 알을 깨뜨리고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는 것은 현실을 깨뜨리고 새로운 세계의 질서를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

 

2. 이 신화는 북방계와 남방계 신화의 결합이라는 설이 있다. 어떤 면에서 그렇게 해석되는지 100자 내외로 쓰시오.

  북방계 신화의 특징은 대체로 부모의 결합에 의해 사람으로 출생하고 남방계는 주로 하늘에서 주어진 알에서 영웅적 인물이 탄생한다. 그런데 주몽신화는 이 두 가지의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으므로 북방계와 남방계 신화를 종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이 신화에 나타나는 '영웅의 일생' 구조는 후대의 영웅 소설의 근간을 이루며 전승된다. 이 글과 고소설 '홍길동전'의 구조를 비교하여 200자 내외로 쓰시오.

  이 글에 나타난 영웅의 일생 구조는 고귀한 혈통을 지녔다는 점. 탄생의 신이성(神異性)을 보인다는 점, 탁월한 능력을 지니게 된다는 점 등이다. 그리고 금와왕의 왕자들에게 쫓기는 위기를 당하게 되고, 그 후 고구려를 건국하는 위업의 달성이라는 일정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홍길동전' 또한 이와 유사한 모습을 보이는데 그 탄생과 어려서의 고난, 그리고 탁월한 능력, 집에서의 죽음의 위기 및 가출, 그리고 율도국의 건설 등 아주 비슷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4. 건국 신화로서의 주몽 신화와 개국 신화로서의 단군 신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간단히 쓰시오.

  두 신화의 공통점은 우선 부계가 천상계를 대표하고 모계는 지상계를 대표하는 천부지모형(天父地母型) 설화에 속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탄생의 비범성이라든지, 또는 국가를 건설한다는 것 등도 두 신화가 일치하는 것들이다. 그러나, 단군은 태생이고 주몽은 난생이라는 점에서, 국가 건설 과성에서 주몽은 갖은 고난과 시련을 겪고 투쟁하여 위대한 과업을 성취한다는 점에서 단군 신화와는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