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 장편소설 <나목> 이해와 감상_by황소걸음
<해설>
이 작품은 암담했던 시절을 살아 내면서 인간다움 내지는 가치를 실현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소설이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이경과 옥희도는 각자의 경험에 의해 고독감을 안고 있는 인물들로, 이들이 겪는 고독감은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지배하고, 옥희도가 그린 고목(이경에 의해 인식된)이라는 상징물을 통해 구체화되기도 한다. 그러나 옥희도는 이러한 나목을 그림으로써 진정한 화가가 되고, 이경은 그의 유작전에서 그것이 나목이었음을 확인하고 과거의 제 모습과 자신에 대한 옥희도의 의미를 뚜렷이 자각하게 되면서 진정한 삶의 가치를 깨닫게 된다.
<핵심 정리>
* 갈래 : 장편 소설. 전후 소설. 세태 소설
* 배경 : 시간적 - 한국전쟁 중
공간적 - 서울
* 주제 : 전쟁의 상흔에 대한 극복과 삶의 의미에 대한 깨달음
* 성격 : 체험적. 시대 증언적
*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 문체 : 논리적인 서술형의 호흡이 긴 문체
* 출전 : <여성 동아>(1970)
* 구성 : 순행적 구성
- 발단 : 6.25 전쟁 중에 폭격으로 두 오빠를 잃은 '나'는 어머니와 함께 살면서 미군 부대 안의 초상화 가게에서 일하게 된다.
- 전개 : '나'는 미군 부대 안에서 화가 옥희도를 만나게 된다.
- 위기 : 외로움과 절망감에 빠져 하루하루를 살아가던 '나'는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옥희도의 황량한 분위기에 매력을 느끼고 그를 사랑하게 된다.
- 절정 : 옥희도가 가게에 나오지 않자, '나'는 그의 집을 찾아가고 거기에서 고목이 그려진 그림을 보게 된다. 두 사람의 사랑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나'는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난 뒤 황태수와 결혼하게 된다.
- 결말 : 6.25 전쟁이 끝나고 오랜 세월이 흐른 뒤에 '나'는 옥희도의 유작전에 가서 자신이 전에 보았던 나무 그림이 고목이 아니라 나목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짧은 줄거리>
한국 전쟁 중 서울 명동의 미군 PX 초상부에 근무하는 이경은 미군에게 초상화를 그려 주는 화가들 속에서 옥희도를 만난다. 자기 때문에 두 오빠가 폭격으로 죽었다는 죄의식과 자식을 잃고 정신 이상 상태인 어머니로 인한 암울한 집안 분위기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이경은 '황량한 풍경'이 담긴 눈을 가진 옥희도와 가까워진다. 옥희도는 자기 그림을 그리고 싶어했다. 어느날 PX에 나오지 않은 옥희도를 찾아 그 집에 갔다가 캔버서에 고목이 그려져 있는 것을 본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난 뒤 이경은 황태수와 결혼한다. 세월이 흐른뒤 이경은 옥희도의 유작전에 가서 지난날 보았던 그림이 고목(枯木)이 아니라 나목(裸木)이었음을 안다.
그러던 어느 날, 최 사장은 우람하고 큰 중년의 사나이, 옥희도를 데려온다. 그러나 새로 온 옥희도는 환쟁이들에게 환영받지 못한다. 왜냐 하면, 환쟁이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들의 수입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식구가 불었다는 압박감이 이경을 전에 없이 활기차게 만들었다.
환쟁이들이 서로 잡담하며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보면서 문득 옥희도는 다른 환쟁이들과는 조금이라도 달랐으면 하는 느낌을 가지게 되고, 황량한 풍경이 담긴 눈을 가진 옥희도에게 마음이 끌린다. 이경은 옥희도를 사랑한다고 생각했고 그런 생각이 때론 아프고, 때론 감미롭고 어쩌면 두려워, 어떤 뚜렷한 감정을 추려낼 수는 없어도, 그 생각에서 조금도 헤어나지를 못했다.
어느 날 갑자기 다이아나 김이 자신의 초상화를 부탁하기 위해 찾아온다. 다이아나와 이경은 서로 비슷한 약점을 가지고 있다. 다이아나는 미국 여자처럼 능숙하게 영어를 하면서 조금도 읽고 쓸 줄은 몰랐고, 이경은 능숙하지는 못해도 읽고 쓰면서도 초상화부로 필요한 몇 마디 이외에는 영어를 잘하지 못했다. 그런데 며칠 전 그림을 찾으러 온 미군이 트집을 잡으며 이야기하자 통 알아듣지 못하고 당황하고 있을 때 다이아나가 와서 그 미군을 설득해 돌려보냈다.
그 뒤로 이경은 다이아나의 애인에게 온 편지를 읽어 주고 대신 편지를 써 주기도 하였다. 다이아나가 자신의 초상화를 미국의 애인에게 보낸다는 이야기를 하자 이경은 얼떨결에 옥희도를 소개시켜 주었다.
그러나 옥희도가 그린 초상화를 본 다이아나는 심하게 빈정거린다. 옥희도는 스카프에 그린 초상화를 뺏어 아무렇게나 구겨 뭉갠다. 이경은 옥희도를 기쁘게 해 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나중에 그림값을 받아 옥희도에게 주나 다이아나에게 모멸을 받았을 때보다 한층 깊이 상심하는 그의 모습에 이경은 당혹해한다. 옥희도의 제의로 저녁 식사를 한 그들은 명동 거리와 장난감 침팬지가 술을 따라 마시는 완구점 사이를 거닐며 서로의 고독을 느낀다.
그 다음 날부터 옥희도는 감기 몸살로 인하여 결근하였고, 왜 결근하는지 모르는 이경은 PX 전공(電工) 태수와 함께 옥희도를 찾아간다. 거기서 옥희도의 부인을 보고 호감을 갖는 자기에게 화가 나 곧 돌아오게 된다.
해가 1952년으로 바뀌고 이경이 21세가 되었다. 새해 첫날 이경은 재작년 설빔이었던 한복을 입고 태수를 만나러 나갔다. 이 날 만나기로 한 것은 태수의 일방적인 약속이라서 그런지 2시간 넘어 나왔음에도 미안함을 느끼지 않았다. 둘은 커피를 마시고, 영화를 보고, 태수의 집에도 갔지만 이경은 태수에게 별다른 느낌을 가지지 못했다. 그리고 그녀는 곧 그의 집에서 나와 집으로 가는 도중 태수에 대한 연민을 느끼고, 그에게 베풀 수 있는 것은 베풀고 싶어한다.
새해 들어 옥희도는 병이 나았는지 다시 나오기 시작했다. 옥희도는 가끔 기침을 했으나 저번 문병 갔을 때보다는 가벼운 편이었다. 옥희도는 다른 환쟁이들과 같이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이경과 옥희도는 우연히 예전의 그 장난감 가게에서 만난다. 여기서 그를 만난 이경은 온종일 같이 있던 사람 같지 않게 그에게 새로움을 느낀다. 그리고 그녀는 응석을 부리듯이 그의 어깨에 머리를 기대고 걸었다. 옥희도와 이경은 아무런 약속도 안 했으면서 매일 밤 어김없이 침팬지 앞에서 만났다. 눈이 몹시 온다던가 날씨가 유별나게 춥다든지 하면 완구점 앞의 구경꾼은 둘일 때도 있었다.
어느 날 태수는 형님과 형수님에게 색시감이 있다며 소개시켜 준다고 하고는 이경에게 양해를 구하고 같이 나갔다. 서로 대화를 하고 있는 동안 태수의 형님이 옥희도의 오랜 친구였다는 사실이 생각나자 거북해진 이경은 곧 일어서서 그 자리를 나온다. 이경은 태수와 팔짱을 꼈을 뿐, 서로의 마음이 화음을 이룬 적이 없는 사이라는 것에는 전혀 변화가 없음을 느낀다.
이경은 환상을 간직하고 있었다. 완구점 앞에서 옥희도와의 만남이 그것이었다. 이경은 곧 태수와 그의 가족들과 있었던 일은 잊었다. 그냥 뿌연 회색의 일부분일 뿐이었다.
이경과 옥희도는 매일 완구점 앞에서 그들의 '함께 있음'을 즐겼다. 그리고 이경은 옥희도에게 사랑한다는 고백을 하지만, 옥희도는 어울리는 사이가 아니라고 한다. 그리고 사랑하는 사이보다는 어울리는 사이가 더 축복 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말하며, 태수와 잘 어울리는 한 쌍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옥희도는 진짜 화가가 되고 싶다고, 미치도록 그리고 싶다며 말하고는 며칠 동안 나가지 못함을 이경에게 말한다.
이경은 PX에 나오지 않는 옥희도를 찾아간다. 그녀는 옥희도의 집, 캔버스 위에서 하나의 나무를 보았다. 거의 무채색의 불투명한 뿌연 화면에 꽃도 열매도 잎도 없는 참담한 모습의 고목이 서 있었다. 화면 전체가 흑백의 농담으로 마치 모자이크처럼 오톨도톨한 질감을 주는 게 이채로울 뿐 하늘도 땅도 없는 뿌연 혼돈 속에 고목이 괴물처럼 부유하고 있었다.
이경은 옥희도의 부인이 생활의 어려움만을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는 그녀에게 화가의 아내가 될 자격이 없다고 말하며 달음질쳐 빠져 나온다. 이경은 오로지 불투명한 공간에서 죽어 가는 고목을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옥희도가 그런 그림을 그리게 된 것을 그가 그 모든 것에 심한 기갈을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경은 얼마 전 알게 된 GI의 기갈을 도울 수는 있어도 옥희도의 기갈을 도울 수는 없음을 서글프게 깨닫는다.
자신이 어떻게 되든 옥희도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 옥희도가 자신과 더 가까이 있었다면 절대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변명이 더 소중하다고 느낀 이경은 GI와 약속한 호텔에 들어가지만 핏빛으로 물들어 보이는 시트를 보고, 혁과 욱이 오빠처럼, 시트를 붉게 물들이며 참담하고 추악하게 조각이 날 것 같아 거기서 도망쳐 나온다.
이경은 골치가 한결 개운해지면서 좀 더 선명하게 잊었던 날들을 생각했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혁이 오빠가 죽은 기억이 다시 선명하게 되살아났다. 그녀는 문득 집으로 가기가 싫어졌다. 그리고는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 쉬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했다. 그녀는 옥희도의 부인을 생각했다. 다만 그녀에게 푹 안기고 싶다는 생각만 했다. 그리고 옥희도의 집으로 가서는 잠을 청한다.
집으로 돌아온 그녀에게 어머니는 어젯밤의 딸의 행방을 궁금해하는 눈치가 조금도 없다. 어머니가 밥상을 차리고 자리에 눕자 그녀는 양단 이불 위에 힘없이 얹힌 까실한 손에, 정맥만이 비대하게 솟은 손을 만져 보았다. 어머니의 손은 뜨거웠고, 머리에는 꽤 높은 열이 있었다. 초췌한 어머니의 얼굴은 고통스러운 호흡만을 계속하고 있었다. 하룻밤이 지나도 어머니의 상태가 좋아지지 않자 그녀는 의사를 데리고 왔다. 진찰을 마친 의사는 상당히 위독한 상태라고 말하고, 처방을 하지만 그녀의 어머니는 곧 죽게 된다.
태수의 형수님은 이경의 모친상을 자신의 일인 양 도와 주려 애를 쓰고, 태수와 결혼시키려 한다. 그러나 이경은 태수에게 우리는 그냥 알고 지내는 사이일 뿐이라고 말하고 옥희도와 사랑하는 사이라고 말한다. 또한 옥희도 역시 이를 인정한다. 태수는 아연해하고, 옥희도는 이경에게 아버지와 오빠의 환상으로부터 자유롭게 되라고 이야기를 하며 떠난다. 그리고 얼마 후 태수와 이경은 결혼을 한다.
세월이 흘러 이경과 태수는 두 아이와 함께 살아간다. 어느 날 신문에서 고(故) 옥희도 유작전의 기사를 읽고 태수와 함께 유작전에 간다. 거기서 이경은, 지난날 옥희도가 그리고 있던 어두운 단칸방에서 본 한발 속의 고목이 지금의 자신에게 고목이 아니라 나목(裸木)이었음을 알게 된다.
<등장 인물>
- 이경 : 전쟁으로 인한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고독한 인물이다. 미군 PX의 종업원으로 일하면서 거기에서 옥희도를 만나 그의 강렬한 예술혼에 이끌려 그를 사랑하게 된다.
- 어머니 : 전쟁 중에 아들을 잃은 어머니는 그후 삶에 대한 의욕을 잃고 과거의 시간 즉 6·25라는 전쟁의 시공간에 그녀의 삶은 정지되어 있다.
- 옥희도 : 미군 애인의 초상화를 그리며 살아가지만 강렬한 예술 정신을 지니고 있으며 고통스러운 현실 속에서도 자신만의 세계를 지켜나간다.
- 태수 : 이경의 남편으로 일상적 삶을 살아가는 평범한 인물이다.
이 작품은 6·25 전쟁 중으로 인해 황폐해진 정신을 갖게 된 사람들이 그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을 치밀한 묘사로 그려 낸 장편 소설로서, 암담했던 시절을 살아 내면서 인간다움 내지는 가치를 실현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폭격으로 인한 두 오빠의 죽음이 자신의 잘못 때문이라 느끼며 살아가는 이경과 전쟁의 와중에 생활난 때문에 미군 PX에서 초상화를 그리며 살아가는 옥희도는 사회적 상황이 만들어 낸 황량한 정신의 사람들이다. 그들은 태엽을 감아야 온갖 재롱을 피우는 완구점의 침팬지처럼 어떤 힘에 의해 조종당하는, 의식 없는 꼭두각시가 되어 버린 사람이다.
이러한 황량함을 평범한 여인의 일상 생활로 되돌아가 극복하는 경아, 그리고 화가의 길에 들어서 작품을 남기기 위해 떠난 옥희도는 꽃과 무성한 잎을 다시는 피우지 못하는 고목(枯木)이 아니라 잠시 성장을 멈추고 어려운 한 시기를 극복하는 나목(裸木)이었던 것이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이경과 옥희도는 각자 경험에 의해 고독감을 안고 있는 인물들로, 이들이 겪는 고독감은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지배하고, 옥희도가 그린 고목(이경에 의해 인식된)이라는 상징물을 통해 구체화되기도 한다. 그러나 옥희도는 이러한 나목을 그림으로써 진정한 화가가 되고, 이경은 그의 유작전에서 그것이 나목이었음을 확인하고 과거의 제 모습과 자신에 대한 옥희도의 의미를 뚜렷이 자각하게 되면서 진정한 삶의 가치를 깨닫게 된다.
이 소설에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시각적 심상이 있다. 그것은 '부우연' 휘장과 '부우연' 캔버스와 같은 '부우옇다'는 심상이다. 이것은 이경이 옥희도의 눈에서 본 '황량한 풍경의 일각 같은 것'과 같은 심상이다. 외부 세계가 부우옇게 보이는 것은 세계를 모래 바람 같은 것이 뒤덮었거나 눈에 무엇이 덮여졌을 때이다. 옥희도와 이경은 후자의 경우이다. 옥희도가 그린 그림이 부우연 캔버스에 고목이었던 것은 옥희도가 그 황량한 풍경의 일각을 그림에 투사했기 때문이다. 반면 이경은 제 눈의 그것을 없애지 못했기 때문에 나목이 고목으로 보였고 평범하고 안정된 생활의 끝에 그것이 없어지고 나자 고목이 나목으로 보였던 것이다.
그러니까, 6·25 전쟁이라는 시대적 아픔을 예술로 승화시킨 옥희도라는 화가가 여성 화자의 관점에서 잘 그려져 있는데, 전쟁의 삭막함 속에서 고목으로 보였으나 안정된 상황에서는 나목으로 보이는 평범한 일상인의 눈을 통해 시대의 아픔을 통찰한 예술가의 혜안(慧眼)이 역설적으로 잘 드러났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서주홍의 문학 속으로'에서>
<작가 연구> - 아래의 성명을 누르세요.
박완서의 생애와 문학세계 바로가기
<참고 사항>
<나목>에서의 객관적 상관물(客觀的 相關物)
객관적 상관물이란 T.S.엘리엇이 실생활에 있어서 정서와, 문학 작품에 구현된 정서의 절대적 차이를 강조하는 입장에서 이용한 문구로서 '어떤 특별한 정서를 나타낼 공식이 되는 한 떼의 사물, 정황, 일련의 사건으로서, 바로 그 정서를 곧장 환기시키도록 제시된 외부적 사실들'을 말한다. 개인의 감정과는 상식적으로 직접적 관계가 없는 어떤 심상, 상징, 사건에 의하여 구현된다는 사상, 즉 개인 감정의 예술적 객관화의 사상이 강조된 것이다.
그러한 객관화를 위해 이용된 심상, 사건, 상징 등이 바로 객관적 상관물이며, 이 작품 속에 나오는 '나목'이 그 한 예이다.
<나목>의 상징성
고통스러운 현실 속에서도 예술에 대한 열정을 버리지 않고, 자기 고유의 세계를 만들어 가는 예술혼을 상징하며, 민족사의 혼란기에도 미래의 소망을 버리지 않고 살아가는 인물들의 강인한 의지를 반영하기도 한다.
<나목>의 세태 소설(世態小說)적 성격
세태소설이란 소설의 구조 원리를 중심으로 분류한 것으로 시정 소설(市井小說) 또는 풍속 소설(風俗小說)이라고도 한다. 모든 시대에 타당한 사회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 아니고, 어떤 특정한 시기의 풍속이나 세태의 한 단면을 묘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소설로 작중 인물의 내면 세계를 심리주의적으로 파헤치는 작법과는 달리, 소설의 사건과 전개를 순전히 풍속 세태적인 사실에서 구하는 소설 양식이다. 따라서, 세태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도 모든 시대에 타당한 인간적 진실을 지닌 인물이 아니라, 어떤 특정 시기의 특정 사회적 양상에 타당한 진실을 지닌 인간들이라고 할 수 있다. 세태 소설에서는 작가가 지니고 있는 주장이나 이념이 등장하지 않고, 다만 작가에 의해서 개관적으로 관찰된 당대 사회의 풍속이 제시될 뿐이다. 1930년대에 사회주의 이념을 내세운 카프 문학이 점차 퇴조하면서, 이념의 공백(空白)을 채운 것이 곧 세태 소설이다.
박완서의 "나목"은 전쟁이 끝난 1950년대의 황량한 세태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세태 소설로 분류될 수 있다.
소설가 박완서를 소개한 서병욱 작가의 글을 줄인것입니다. - http://blog.daum.net/yoont3 에서 재인용함.
[박완서. 1931년 경기도 개풍군 묵송리 박적골에서 출생. 박적골은 개성에서 이십여 리 떨어진 벽촌. 세 살 때 아버지는 病死(병사)했다. 할아버지가 아버지였다. 어머니, 열 살 위인 오빠와 함께 유년기는 흘렀다. 할아버지는 「아비 없는 손녀」를 끔찍이 아꼈다. 동구 밖 산모롱이에서, 출타 후 귀가길의 할아버지를 기다리는 건 큰 기쁨이었다. 그럴 때면 일쑤 할아버지는, 손녀에게 사탕이나 약과 따위를 손에 쥐어 줬다. 더러는 산모롱이에서 아무리 기다려도 할아버지가 나타나지 않았다. 비가 오거나 눈 내리는 날도 아랑곳하지 않았다. 그럴 때면 어머니는 『청승 좀 작작 떨라』고 했다. 그런데도 「기다리는 재미」는 알싸했다. 어머니는 처녀적에 「삼국지」 「수호지」을 읽고 그 내용을 술술 외울 정도였다. 그리고 「옥루몽」 「홍루몽」 「춘향전」 「심청전」 같은 소설들은 손으로 베껴 책으로 만들었다.
박완서는 지금도 기억한다. 반닫이 속에 가득했던 그런 책들을. 어머니는 남편의 삼년상이 끝나자 마자 불에 덴 것처럼 후닥닥 오빠를 데리고 서울로 이사했다. 예닐곱 살 적에 이미 완서는 「해질녘 수수밭의 수숫대가 흔들리는 것」이 왠지 슬프다고 느꼈다. 어머니는 이내 완서도 서울로 데려 갔다.
6·25 한국전쟁 언저리. 갓 스물의 朴婉緖(박완서). 오빠의 죽음으로 늙은 어머니, 그리고 올케와 어린 조카 둘은 박완서의 몫이었다. 어머니와 올케는 허구한날, 아들과 남편을 잃은 설움에 산송장이었다. 어머니는 젊은 남자만 보면 『왜 저 사람은 살아 있냐?』 『왜, 하필 내 아들만 죽었냐?』며 애통절통했다. 그러면서 세상을 증오했다. 이데올로기의 희생양인 오빠의 죽음은, 남들에겐 한갓 「지나치는 바람」일 뿐이었다.
박완서의 일상은 廢家(폐가)에서 흘렀다. 식구들이 도무지 「살려는 의지」가 없었기 때문이다. 있는 것 파먹고, 돈 될 만한 물건들을 처분해 살았다. 그러나 이내 「굶어 죽을 처지」에 이르렀다. 박완서는, 「어떻든 살아야만 한다」는 의지가 일었다. 그 의지가, 식구들에겐 다소 염치없기까지 했다. 그러나 삶은 영화가 아니다. 구세주는 어디에도 없었다.
일거리를 찾아 무턱대고 거리로 뛰쳐 나갔다. 1951년 겨울. 대포 소리가 아직도 간간이 들리는 폐허의 도시 서울. 밤이 돼도 주택가는 어두웠다. 불을 켜는 집은 열 집에 하나가 채 안 됐다. 전쟁의 후유증은 길고도 깊었다. 너나없이 가난했다. 일거리가 어디 있나? 수없이 발품을 판 끝에 미군 PX 초상화부 점원이 됐다.『서울대 국문과를 며칠 다녔지만, 영문과 2학년 재학중이라고 이력서에 썼다. 학력 위조인데도 무덤덤했다. 죄의식 같은 게 전혀 없었다. 그만큼 산다는 게 절박했다. 당시 서울엔 그만한 일자리가 없었다. 「미군 PX」라는 말만 들어도 모두 사족을 못 썼다』 그러나 몇 마디 회화 테스트를 거쳐 배치된 곳은 으레 생각하던 미제 물건을 파는 매장이 아니었다. 초상화부였다. 말이 근사해 초상화부지, 실상은 초라하기 그지없었다.
극장에서 간판을 그리던 간판쟁이 대여섯 명이 앉아 미군의 초상화를 그려 주고 몇 푼 버는 곳이었다. 화려한 매장과는 달리 칸막이로 차단된 더럽고 우중충한 구석이었다. 박완서는 바람잡이가 됐다. 지나가는 미군을 꼬셔 초상화를 그리도록 하는 것이다.
정말 어처구니가 없었다. 재수 옴붙었다고 생각했다. PX 물건이야 정가대로 파는 거니까, 짧은 영어로도 가능했다. 하지만, 초상화를 그리도록 미군을 설득해야 하니, 우리말로도 어려운 걸, 그것도 그 짧은 영어로 하라니. 미치고 펄쩍 뛸 일이었다. 이왕 취직했으니 한달 월급이나 타먹고 그만두자고 맘 먹었다.
박완서는, 그러나 벙어리 노릇만 하기엔 한달이 너무 길었다. 박완서는 월급제였지만 화가들은 실적제였다. 그림 그리는 분량에 따라 수당을 받았다. 처음 얼마간은, 전임자가 주문받은 그림으로 그럭저럭 버틸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주문량이 바닥나자, 화가들은 박완서에게 성화를 부렸다. 더 버틸 재간이 없었다. 그러나 궁하면 통했다. 박완서의 말문이 조금씩 열렸다.
자기 얼굴을 그려 달라는 미군은 별로 없었다. 대부분 애인이나 아내, 어머니의 사진을 내보이고 초상화를 부탁했다. 차츰 관상도 좀 보게 됐다. 대개 졸병이고 좀 어수룩해 뵈는 미군은 꼬시기가 쉬웠다. 처음 수작은 「당신 참 핸섬하다」에서 「물론 걸 프렌드가 있겠지? 그 걸 프렌드는 얼마나 예쁠까? 보고 싶다. 사진 있으면 보여 줄래」로 이어졌다』 그 미군이 기혼자면, 걸 프렌드는 졸지에 와이프로 바꾸면 그만이었다. 서너 달 후, 종전 수준의 그림 주문을 회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산 너머 산이다. 미군들 중 더러는, 초상화가 맘에 들지 않는다며 반품을 해왔다.
이때 반품을 받지 않고 어물쩍 넘어가는 건 박완서의 수완에 달렸다. 그럴 땐 달랑달랑하는 박완서의 짧은 영어는 혓바닥에 경련을 일으키게 했다. 반품을 받게 되면 화가들도 죽을 맛이었다. 다시 그릴 경우 재료비 등 생돈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돈은 또 받을 수 없었다. 어쨌거나 주문이 전임자 때보다 더 늘고 반품도 크게 줄었다. 박완서의 콧대는 높아졌고, 화가들은 박완서를 치켜 세우기에 바빴다.
박완서는 이따금 수틀리면 반품을 받았다. 그리고 반품된 그림을 그린 화가에게 쪼르르 달려가 화풀이를 했다.
『이것도 그림이라고 그렸어요? 발가락으로 그려도 이것 보단 낫겠네요, 계속 이런 식으로 그림을 그리면, 윗사람에게 알려서 해고시키겠어요』 화가들은 대개 40~50대여서, 박완서에겐 아버지뻘이었다. 그런데도 박완서는 화가들을 「김씨」 「이씨」로 부르며 되바라지게 굴었다. 박완서 자신 때문에 화가들이 먹고 산다는 자만과 짧은 영어로 종일 지껄여야 하는 스트레스를 화가들 쪽으로 돌렸다.
화가들이 「저런 못돼 먹은 계집애가 다 있을까」 하며 속으로 이를 간다는 걸 물론 알았다. 그러나, 「내가 양키들에게 당한 수모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당신들도 한번 당해봐라」하는 식이었다』 실제 PX 출입 때 여순경으로부터 몸검사를 받았다. 도시락까지도 검사를 받았다. 물건을 숨겨 놓지 않았나, 감시하는 거였다. 한국인은 1달러라도 소지하다 발각되면 그걸로 끝장이었다.
첫 월급을 타서 어머니에게 갖다 줬다. 어머니는 가방을 열고 돈뭉치를 꺼냈다. PX 포장지로 싼 봉투 안에서 돈이 쏟아져 나왔다. 그것도 빳빳한, 은행에서 금세 나온 돈이었다. 사십만원이었다. 어머니는 금세 눈에 눈물이 괴었다.
『세상에, 세상에, 네가 이렇게 많은 돈을 벌었단 말이지!』
그러던 어느 날, 한산한 오후. 덩치만 크고 어수룩해 뵈는 「박씨」라고만 알고 있는 화가가 화집 1권을 가지고 와 박완서에게 보여 줬다. 박씨는 평소에도 공용의 허드레붓을 안쓰고 자기 붓만으로 초상화를 그려, 박완서는 그렇잖아도 속으로 「꼴값하네」라며 비웃고 있었다.
「화집만 갖고 다니면 간판쟁이가 화가로 둔갑하나」라며 우습게 여겼다. 화집은 일제시대 鮮展(선전)에 입선한 작품들을 실은 것이었다. 박씨는 그중 시골여자 둘이서 절구질하는 그림을 가리키며 「자기 그림」이라고 했다. 명함만한 크기로 흑백이었다. 그 그림 밑에 박수근이라고 인쇄돼 있었다. 그제서야 「박씨」의 이름을 알았다』 박완서는 간판쟁이들 중에 진짜 화가가 있다는 걸 알고 쇼크를 받았다. 그동안 너무 버르장머리 없이 군 게 더없이 무안했다. 박수근뿐만 아니라 PX에는 서울대 출신도, 재학생도 있었다. 그리고 청소아줌마 중에는 중학교 교사 출신도 있었다. 전쟁은 인간을 하향 평준화시킨다는 걸 뒤늦게 알았다.
박수근이 훗날 그 유명한 화가가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어쩌면 박수근 자신도 몰랐을 것이다. 유명화가가 될 줄 알았다면, 그만한 안목이 있었다면, 박수근의 그림 몇 점쯤은 손쉽게 얻어 낼 수도 있었다. 아니 하다 못해 반품 들어온 초상화라도 몇 점 거둬 두었다면 「화가 박수근」의 그 어려운 시절의 증거품이 될 수도 있었을 것이다. 8호 정도의 초상화가 단돈 6달러, 그것도 이것저것 떼고 나면 절반도 안 돌아갔다. 겨우 목숨줄이나 이어가는 정도였다.
『박씨는 눈이 황소처럼 순했고 그림 그리는 태도는 담담했다. 별 드러나지 않았다. 이웃집 아저씨 같은 얼굴에다, 목소리는 낮았다. 재담도 할 줄 몰랐다. 사교술도 없었다. 누가 점심먹으러 가자하면, 미적미적 따라갔지만, 먼저 바람 잡는 일은 없었다』 박수근은 가난했지만 의젓했다. 모두들 「돈, 돈, 돈」하며 한푼에 치를 떨 때도 박수근은 돈에 비교적 미적지근했다. 염색한 군 작업복을 걸치고 다녔다. 그땐 그 옷차림이 낯설지 않았다. 초라해 보이지도 않았다.
還都(환도)로 PX는 용산으로 옮겨 갔다. 박수근도 따라 갔다. 이후 박완서는 박수근을 더 이상 만난 적이 없다. PX를 그만뒀기 때문이다.
『훗날 박수근 선생의 그림이 천정부지로 뛰었다. 난, 이 사실을 그가 작고한 지 몇 년 만에 열린 유작전을 보고야 알았다. 그가, 대단한 화가로 평가받는 게 너무 기뻤다. 그러나 그의 생전의 가난이 억울했다. 또한 절박했던 한 예술가의 생애가 너무 슬펐다. 그래서 그가 어떻게 살았는 가를 말하고 싶었다. 그의 전기를 쓰기 시작했다』
뒷날 남편이 된 호영진을 만난 곳도 PX였다. 처음엔 그도 관심권 밖이었다. 박완서 자신을 빼놓곤 다 사람으로 안볼 때였다. 그와는 안면만 있었을 뿐이다. 호영진의 집은 명륜동, 박완서의 집은 돈암동. 같은 방향이어서 더러 전차를 같이 탔다. 호영진은 다행히 박완서가 내심 무시하는 PX 종업원이 아니었다. PX가 들어 있는 동화백화점 소속 직원인 측량기사였다. 박완서는 호영진이 우선 PX종업원이 아닌 게 맘에 들었다.
『남편은 사교술은 빵점이었다. 덤덤했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스스럼없이 굴었다. 편안한 사람이었다. 어떤 때는 과일봉투를 들고 밤에 불쑥 우리집을 찾아온 적도 있다. 방향이 같다는 게 늘 핑계가 됐다. 명륜동에서 내린다는 걸 깜빡 잊고 돈암동까지 온 김에 들렀다는 식이었다』
1953년 초. 박완서의 올케가 드디어 동대문 시장에 가게를 냈다. 박완서는 그제서야 한시름 놓았다. 어머니에게 PX를 그만두고 결혼하겠다고 했다.
두 사람은 1953년 4월21일 벚꽃이 흐드러지게 필 때 결혼했다. 제대로 된 예식장도 없을 때였다. 중국집 「아서원」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당시로는 호화판이었다. 신접 살림은 남편의 집-종로구 충신동 18평짜리 한옥에서 시작됐다. 1963년까지 그 집에서 살았다. 그동안 딸만 넷을 줄줄이 낳았다. 원숙 원순 원경 원균이었다. 집이 너무 좁아 동대문구 신설동 한옥으로 옮겼다. 대지 55평, 건평 30평쯤이었다.
남편은 PX가 옮겨 간 뒤 그 자리에 들어선 동화백화점에서 전기상을 시작했다. 동화백화점이 삼성그룹으로 넘어가기 전까지 10년 넘게 붙박고 있었다.
1963년 아들 원태를 낳았다. 첫 아들이라 집안의 기쁨은 엄청났다.
이미 찌들대로 찌든, 주부가 돼버린 박완서. 1970년, 마흔 살이었다. 그때 마침 「신동아」의 논픽션 모집 마감일이 다가오고 있었다. 「PX 근무와 화가 박수근」을 소재로 논픽션을 쓰기 시작했으나, 마음 같지가 않았다. 「논픽션」엔 「사실」이라야 한다는 족쇄가 따랐다. 자기 표현이 스며들 여지가 없었다. 논픽션에서 픽션으로 바꿨다. 대학노트에 촘촘히 적었다. 이게 데뷔작 「裸木(나목)」이다. 「여성동아」 장편소설 당선작이다.
「裸木」은 11월호 여성동아 부록으로 세상에 나왔다. 그러나 그 후로도 박완서의 일상은 별로 달라진 게 없었다. 여전히 무거운 시장 바구니를 들고 언덕을 오르내렸다. 그러나 짬짬이 소설을 썼다. 그 이듬해. 「현대문학」에 단편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가 실렸다. 이로써 묵은 소원이 이뤄졌다.
1973년, 「신동아」에 단편 「지렁이 울음소리」가 실렸다. 이 작품은 그 얼마 후 「문학과 지성」에 재수록됐다. 박완서는 비로소 「작가」로서 대접받기 시작한 것이다. 이외 「부처님 근처」 「카메라와 워커」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저녁의 해후」 「아저씨의 훈장」 「엄마의 말뚝」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작품들을 쓴다. 이들은 한결같이 소위 「분단문제」를 다뤘으며 이를 통해 「비통한 박완서의 가족사」를 줄기차게 내비치고 있다.
『6·25 한국전쟁, 분단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그로 인한 내 상처는 아직도 아물지 않았다. 아니 피가 뚝뚝 흐르고 있다. 그 피로 뭔가를 써야 할 것 같다. 왜냐면, 이는 나뿐만이 아닌, 우리 모두의 상처이기 때문이다』
박완서는 1991년, 「저 세상으로 간 남편」에의 회한을 담은 소설 「여덟 개의 모자로 남은 당신」을 썼다. 남편이 1988년 폐암으로 죽기 전, 남편의 마지막 1년을 간병기 형식으로 그린 것이다.
『매일 밤 그의 손을 꼬옥 붙들고 잤다. 행여 내가 잠든 사이에라도 당신의 영혼이 육신을 훌쩍 떠나가지 않도록 지키고 있다는 몸짓이었고, 그도 그걸 알아주길 바랐다』 소설에의 집착은 슬픔을 잊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슬픔에의 천착이기도 했다. 모티브인 여덟 개의 모자는 남편의 폐암이 뇌로 전이되면서 항암제 때문에 탈모증이 생기자 하나 둘 사모은 것이다. 간병하면서 절망하고 때론 짜증을 내면서도, 모자에 얽힌 신혼 때의 추억까지도 내비치고 있다.
1988년, 그해는 박완서에겐 「악몽」이었다. 남편을 잃은 그 3개월여 후쯤, 스물다섯의 외아들 원태가 죽은 것이다. 원태는 마취과 의사가 되려고 했다. 의과대 레지던트 과정에 있었다. 그러면서 연극에도 빠져 있었다. 연극 「세일럼의 마녀」에서 주연을 했고 「코뿔소」를 연출하기도 했다. 박완서는 스스로 미치지 않는 게 저주스러웠다. 아들의 장례를 치르는 동안 묘비명을 썼다.
『평생 인간과 의학과 연극을 사랑하다 간 젊고 아름다운 영혼 여기 잠들다』
박완서는 부산 분도수녀원에서 20여 일을 하느님과 대결하며 살았다. 그러나 결론은 「그래도 살아야 한다」였다. 남편과 아들이 살았을 땐, 「글을 쓴다는 게 사치요, 욕심이지」 싶었다. 그러나 죽은 후엔 글은 공기였다. 마시지 않으면 죽을 수밖에 없는.
『아들이 이 세상에 살아 있지 않다는 걸 인정하게 되면, 그 다음은 가슴을 쥐어뜯으며 미친 듯이 몸을 솟구치면서 울부짖을 차례였다. …목청껏 아들의 이름을 부르면서 통곡하면 소리와 함께 고통이 반사되면서 곧 환장을 하거나 무당 같은 게 되어서 죽은 영혼과 교감할 수 있을 것 같은 예감에 사로잡히곤 했다.
『내 기억력 말고는 아들이 존재했었다는 아무런 흔적도 남아 있지 않은 이 세상이 도무지 낯설고 싫다. 그런 세상과는 생전 화해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다』
누군가가 그런 박완서를 두고 『외롭지 않느냐』고 하면 『외롭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득 「그런 너는 외롭지 않느냐」고, 속으로 되물었다.
한동안 「자식을 앞세우고도 살겠다고 꾸역꾸역 음식을 처넣는 에미(자신)」를 생각해 내니 자신이 너무 징그러웠다. 박완서의 소설은 「평범한 개인의 일상」이 타깃이다. 의도적이기보다는 무의식적이다. 문학은, 소설은, 큰 게 아니라 조그마한 것이 감동을 준다는 걸 선험적으로 감지하고 있다. 소설도 저잣거리에 나가 찬거리를 마련하듯, 그렇게 쓴다. 그러나 실상 「뼛속의 진까지 다 빼는 고통」이 따른다.
박완서는 언젠가 말했다.『누군가로부터 「어떻게 마흔 살에 글을 쓸 마음을 가졌느냐, 습작은 얼마나 했느냐, 누구에게 사사했는가」 등의 질문을 받을 땐 대답이 궁색하다. 사사도 한 바 없고 습작기도 없었다고 솔직히 말하자면 으스대는 것 같아 망설여진다』 누군가가 말한 「만들어진 소설가」가 아니라 「태어난 소설가」란 지적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건 아니다. 그러나 꼭 말하자면 「태어난 작가」 쪽이다.
어머니의 옛얘기나, 사춘기에 섭렵한 문학작품이나, 그리고 「애통한 가족사적 슬픔과 응어리」가 한데 어우러져, 그를 「소설가로 밀어 내지 않았나」 싶다. 아마 그는 쓰지 않았으면 지레 미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박완서는 이제껏 6·25와 분단문제에 매달려 있다. 전쟁으로 인한 사회구조의 변화와 윤리의 붕괴 등을 보면서 억압받고 소외당하는 여성들을 끄집어 낸다. 왜곡된 현대사를 살아온 한국인들의 삶을 총체적으로 조명하기도 한다. 「裸木」은 6·25 전쟁으로 인해 신음하고 있는 사회, 황폐한 인간의 삶을 묘사하고 있다. 여기에 민족분단이라는 비판적 의식까지 담고 있다. 또한 어머니의, 여성의 존재를 통해 전쟁의 후유증을 적시하고 있다. 「裸木」의 연장선상에서 「엄마의 말뚝」은 도드라진다. 戰後(전후) 현실과 사회적 변동, 즉 물질만능주의의 세태와 속물주의적 근성을 야유한 그런 패턴은 이후 「도시의 흉년」 「그해 겨울은 따뜻했네」 「휘청거리는 오후」 등의 소설을 통해 확대된다. 그리고 6·25 이전의 시대적 의식의 근거로 장편소설 「미망」을 내놓는다.「미망」을 통해 박완서의 관점은 역사로까지 접근한다. 오늘날 가치관의 붕괴는 가족 구조와 삶의 풍습이 파괴되는 데서 상당 부분 유래한다고 보고 있다.
소설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는 「페미니즘 문학」이라고 일컬어지는 여성 문제를 정면으로 다뤘다. 끊임없이 꿈으로부터 배반당하면서도 끊임없이 새로운 꿈을 꾸는 이혼녀의 얘기다. 박완서는 이 소설 속에서 「인간으로 입문하는 조건을 100점으로 칠 때 남자로 태어나는 것은 50점을 따고 들어 가는 것」이라는 말을 통해 남성우위의 사회라는 부조리가 신의 섭리에 합당한 것인가를 묻고 있다.
박완서. 아직도 詩 100여 편은 외우고 있다. 김수영과 김기림은 그녀가 특히 좋아하는 시인이다. 봄비라도 촉촉이 내려 주는 날엔 변영로의 시를 읊는다.
박완서는 말수가 적다. 새침떼기다. 남들과 스스럼없이 어울리지 못한다. 이따금씩 전철에서 만난 知己(지기)와 수작을 떠는 게 싫어 내릴 역을 몇 정거장 앞두고 슬그머니 내린 적도 없지 않다.
『소설은 위로받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소설을 매개로 작가와 독자가 서로 위로받을 수 있다면, 더 이상 뭘 바라겠는가
『소설에서 「재미」는 「맛」이다. 맛이 혀에 달기만 하고 뒤끝이 나쁜 것과 달기도 하고 뒤끝이 좋은 것이 있다. 달기도 하고 뒤끝도 좋은 것이 「좋은 소설」일 것이다. 독자들에게 「헛된 꿈」과 「삶을 너무 쉽게 보게 하는 것」은 「나쁜 소설」일 것이다』
『「소설가」란 신분증은 없어도, 「나는 소설가」란 자각 하나로 살아 왔다. 난, 아직도 소설의 정의를 못 내리고 있다. 다만 「소설은 얘기다」 정도로만 여긴다. 어머니처럼 「뛰어난 얘기꾼」이고 싶다』]
박완서는 자신의 16세 시절을 이렇게 회상했다.
[그러나 내 열여섯살 추억이 부끄러운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때 거리에는 일본인들이 버리고 간 물건들을 거래하는 노점상들이 성시를 이루고 있었는데 그중에 책도 많았다. 오빠가 나를 위해 38권자리 세계문학전집을 사주었다. 그건 내가 꿈에 그리던 책이었다. 얄팍한 일본의 연애소설 나부랑이나 빌려 보면서 그게 문학인줄 안 나에게 새로운 세상이 열렸다. 세계문학의 거대한 봉우리에 압도 당하여 잠 못이루던 나의 16세야말로 내 생애의 가장 아름다운 시절이 아니었을까?]
작가에게 이상문학상을 안겨준 자전적 소설 `엄마의 말뚝·2'에서 오빠의 죽음을 다루고 있다. 해방 뒤 한때 좌익에 가담했다가 전향한 오빠는 삼팔선을 넘어 물밀듯이 남진해온 인민군이 서울을 점령하고 있는 동안 이웃의 고발로 끌려가서는 의용군으로 입대한다. 그러나 인천상륙작전과 9·28 수복에 이어 다시 중국군의 개입으로 인한 1·4 후퇴가 시작될 즈음 육신과 정신이 다같이 망가진 오빠가 돌아왔다. 시민증이 없는 오빠 때문에 남들의 피난대열에 합류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인민군의 재입성을 앉아서 기다릴 수만도 없던 일가는 예전에 살던 현저동 산꼭대기의 한 집을 피난처로 정해 틀어박혔으나, 오빠는 결국 인민군에게 발각돼 죽임을 당한다.
명민하고 헌칠하여 어릴적 영웅이었던 오빠를 앗아간 전쟁의 악의(惡意)라는 모티브는 박완서 소설의 가장 커다란 화두가 됐다.
2000년 10월 어느 대담에서 박완서는 "누가 나에게 죽기 전에 꼭 이루고 싶은 소원 하나를 말해보라면 통일이라고 해야 할 것처럼 느끼다가도 통일을 위해 넘어야 할 내 안의 무수한 산을 생각하면 내 생전에 차라리 통일을 안 보고 싶어집니다. 내 안의 무수한 산이란 기억이며 원망이지요."라고 밝힌 바 있다.
"내가 꿈꾸는 자유는 편가르기로부터의 자유입니다. 내 말이나 내 생각이 어떤 특정 색깔로 지목되어 환영받거나 비난받을까봐 전전긍긍하며 살아야 하는 세상은 정말이지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사람을 왼쪽 아니면 오른쪽, 이것 아니면 저것으로 편을 갈라 끌어안거나 따돌리는 세태를 보면 아직도 아물지 않은 한국전쟁의 상흔만 같아 넌더리도 나고 서글프기도 해요. 그래서 사람은 둘로 분류할 수 있는, 그렇게 간단한 존재가 아니라는 걸 자꾸자꾸 말하고 싶었나 봐요."
소설 또는 소설가에 대한 박완서의 생각을 아래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학이란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소설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아무도 용훼(容喙)할 수 없는 완벽한 정의를 하나 가지고 싶어서 조바심한 적이 있다. 그 시기는 내가 소설을 쓰고 나서 훨씬 후였으니까 어처구니없게도 나는 소설이 뭔지도 모르고 소설부터 썼다는 얘기가 된다.
소설이 뭔지도 모르는 주제에 소설가 소리 먼저 듣게 돼 버린 허술함 때문인지 나는 그런 정의를 무슨 신분증처럼 지님으로써 마음을 놓고 싶었던 것 같다. 행여 누가 내가 소설가인지 아닌지 시험하려 들거나, 진짜인지 가짜인지 의심하려는 눈치만 보이면 여봐란 듯이 꺼내보이기 위한 거였기 때문에 그 정의는 권위 있고 엄숙한 것일수록 좋았다.
소설이 뭔지도 모르고 소설부터 쓰고 본 주제에 내가 소설가라는 게 그렇게 소중하고 대견스러웠다. 그건 지금도 마찬가지다. 소설가 중에서도 뛰어난 소설가야 물론 우러러보이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지만 소설가 외의 딴 직업이나 신분은 아무리 높아도 부러워해 본 적이 없다.
아직도 비록 신분증은 못 얻어 가졌지만 "나는 소설가다."라는 자각 하나로 제아무리 강한 세도가나 내로라 하는 잘난 사람 앞에서도 힘 안들이고 기죽을 거 없이 당당할 수 있고, 제아무리 보잘것없는 밑바닥 못난이들하고 어울려도 내가 한 치도 더 잘난 거 없으니 이 아니 유쾌한가.
소설에 대한 엄숙한 정의를 하나 얻어 가지고 싶어 조바심할 무렵 비로소 남들은 소설에 대해 뭐라고 말했는가에 솔깃하니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난해한 문학론 같은 것도 열심히 읽기 시작했는데 이것도 저것도 다 옳은 소리 같았다. 하다못해 소설은 마땅히 이런 거여야 한다, 아니다 마땅히 저런 거여야 한다고 싸우는 소리에도 흥미진진하게 귀를 기울였다. 지조 없게도 양쪽이 다 옳은 소리 같았다. 그리고 곧 그런 일에 싫증이 나고 말았다. 소설에 엄숙한 정의를 내리지 못해 조바심하던 시기는 그렇게 지나갔다.
내가 어렸을 적에, 어머니는 참으로 뛰어난 이야기꾼이셨다. 무작정 상경한 세 식구가 차린 최초의 서울 살림은 필시 곤궁하고 을씨년스러운 것이었을 텐데도 지극히 행복하고 충만한 시절로 회상된다.
어머니는 밤늦도록 바느질품을 파시고 나는 그 옆 반닫이 위에 오도카니 올라앉아 이야기를 졸랐었다. 어머니는 무궁무진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었을 뿐더러 이야기의 효능까지도 무궁무진한 길로 믿으셨던 것 같다.
왜냐 하면 내가 심심해할 때뿐 아니라, 주전부리를 하고 싶어할 때도, 남과 같이 고운 옷을 입고 싶어할 때도, 약아 빠진 서울 아이들한테 놀림받아 자존심이 다쳤을 때도, 고향 친구가 그리워 외로움을 탈 때도, 시험점수를 못 받아 기가 죽었을 때도, 어머니는 잠깐만 어쩔 줄을 모르고 우두망찰하셨을 뿐, 곧 달덩이처럼 환하고도 슬픈 얼굴이 되시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로 나의 아픔을 달래려 드셨다.
어머니가 당신 이야기의 효능에 그만큼 자신이 있었다기보다는 이야기밖에 가진 게 없었기 때문에 딸의 모든 상처에 그것을 만병통치약처럼 들이댈 수밖에 없었지 않았나 싶기도 하다.
그러다가도 어머니는 때때로 낮은 한숨을 쉬시면서 이렇게 조바심하였다.
"이야기를 너무 바치면 가난하게 산다는데."
그건 이야기를 즐겨 만드는 사람, 즐겨 듣는 사람, 쌍방에 다 적용될 수 있는 얼마나 그럴싸한 예언인가.
내가 아직도 소설을 위한 권위 있고 엄숙한 정의를 못 얻어 가진 것도 '소설은 이야기다.'라는 단순하고 소박한 생각이 뿌리 깊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뛰어난 이야기꾼이고 싶다. 남이야 소설에도 효능이 있다는 걸 의심하건 비웃건 나는 나의 이야기에 옛날 우리 어머니가 당신의 이야기에 거셨던 것 같은 다양한 효능의 꿈을 걸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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