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문학자료실/현대소설자료실

복덕방/이태준/현대소설-이해와 감상_by황소걸음

by 황소 걸음 2017. 2. 12.
반응형

이태준 <복덕방> 이해와 감상_by황소걸음

 

<해설>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사라져 가는 세대의 궁핍함과 좌절을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복덕방을 중심으로 등장하는 세 인물은 한결같이 현실에서 새로운 탈출구를 모색하지만 뜻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안 초시 역시 근대화된 경성에서의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벌이는 사업마다 번번이 실패한다. 마지막에는 딸 안경화의 재산을 탕진하는 부동산 투기에 이르고, 절망한 안 초시는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된다. 이 자살은 사라져 가는 세대의 절망적인 상황을 극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한편, 아버지의 죽음을 보고도 자신의 명예만을 생각하는 딸의 모습은 근대화에 잘 적응하고 있는 새로운 세대의 허세와 물질주의로 가득 찬 이기적인 특징을 상징한다. 작가는 사라져가는 세대의 쓸쓸한 뒷모습과 함께 새로운 새대의 속물적 물질주의에 대해서도 비판의 시각을 세우고 있다.

 

<핵심 정리>
* 갈래 : 단편 소설
* 배경 : 1930년대 서울 변두리의 한 복덕방
* 주제 :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소외된 노인들의 좌절과 비애
* 성격 : 사실적, 현실비판적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특징 : 현실에서 소외된 노인들의 삶을 통해 부동산 투기 문제는 물론, 이기적인 딸과 소심한 아버지를 통해 무너져 가는 가족 관계를 폭로하고 있다.
* 출전 :  <조광> (1937)
* 의의 : 현실에서 소외된 노인들의 삶을 통해 
* 구성 : 
    발단 - 안 초시의 일상사
    전개 - 복덕방 주의 서참의의 과거와 현재
    위기 - 박희완 영감의 소개로 딸에게 돈을 빌려 부동산에 투자하는 안 초시
    절정 - 사기극으로 밝혀진 땅 투기
    결말 - 안 초시의 자살과 그의 장례식에 참석한 두 노인의 푸념

<줄거리>
 
  세 노인이 복덕방에서 무료하게 소일한다. 안 초시는 수차에 걸친 사업 실패로 몰락하여 지금은 서 참의의 복덕방에서 신세를 지고 있다. 무용가로 유명한 딸 경화가 있으나, 그는 늘 그녀의 짐일 뿐이고 딸 역시 아버지를 불편해 한다. 그러나 안 초시는 재기하려는 꿈을 안고 살아간다.
  서 참의는 한말에 훈련원의 참의로 봉직했던 무관이었으나 일제 강점 후 별 수 없을 것 같아 복덕방을 차렸다. 안 초시와 달리 대범한 성격의 소유자로, 중학 졸업반인 아들의 학비를 걱정하며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박희완 영감은 훈련원 시절 서 참의의 친구이다. 재판소에 다니는 조카를 빌미로 대서업(代書業)을 한다고 일어 공부를 열심히 하는 노인이지만 그러나 그가 책만 펴면 조는 것으로 보아, 시험에 합격할 가망은 거의 없다.
  재기(再起)를 꿈꾸던 안 초시에게 박 영감이 부동산 투자에 관한 정보를 일러준다. 늘 일확 천금(千金)을 꿈꾸던 안 초시는 딸과 상의하여 투자를 결심하고, 안 초시의 딸은 투자하는 과정에서 자기의 아버지를 배제시키고 자신이 마련한 돈을 몽땅 부동산에 투자한다. 그러나 일 년이 지나도 새로운 항구의 건설이라든가 땅값이 오른다든가 하는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결국, 박 영감에게 부동산 정보를 전해 준 사람이 자신의 땅을 처분하기 위해 벌인 사기극임이 밝혀진다. 이 모든 사기극의 잘못은 전적으로 아버지에게 있다는 딸의 비난을 받고 또한 미래의 삶에 대한 꿈을 상실한 안 초시는 음독 자살한다.
  아버지의 자살로 자신의 사회적 명예가 훼손될 것을 우려한 안 초시의 딸 경화는 서 참의의 권유를 받아들여 장례식을 성대하게 치른다. 장례식에 참석한 서 참의와 박희완은 딸의 위선적인 모습과 조문객들의 허세에 마음이 아파 장례식장을 떠나고야 만다. 


<서사 구조>
① 서 참의는 구한말에 훈련원에서 군사를 훈련시키는 무관이었으나 일제 강점 후 복덕방 주인으로 전락하였다.
② 안 초시는 수 차례에 걸친 사업 실패로 몰락하여 지금은 서 참의의 복덕방에서 신세를 지고 있지만 언젠가는 다시 일어선다는 꿈을 안고 살아간다.
③ 박희완 영감은 훈련원 시절 서 참의의 친구로서 재판소에 다니는 조카를 빌미로 대서업을 한다고 일본어 공부를 열심히 하는 노인이다.
④ 재기를 꿈꾸던 안 초시에게 박 영감이 부동산 투자에 관한 정보를 알려준다.
⑤ 안 초시는 무용가인 그의 딸 경화와 의논하여 박 영감이 알려준 부동산에 투자하나 땅값은 전혀 오르지 않는다.
⑥ 결국 박 영감에게 정보를 전해 준 사람이 자신의 땅을 처분하기 위해 벌인 사기극 이었음이 밝혀지고 이에 충격을 받은 안 초시는 자살한다.
⑦ 아버지의 자살로 자신의 명예가 실추될 것을 우려한 경화는 서 참의의 권유를 받아들여 장례식을 성대하게 치른다.
⑧ 장례식에 참석한 서 참의와 박희완은 마음이 무겁기만 하다.

<등장 인물>
- 안 초시 : 서 참의의 복덕방에서 소일하는 늙은이로 과거에 한밑천 잡은 경력이 있지만 지금은 딸에게 생활을 의존하고 있다. 일확천금을 노리고 딸의 돈으로 부동산에 투자하지만 실패하여 결국 자살한다.
- 서 참의 : 구한말 훈련원 참의를 지낸 인물로 복덕방의 주인. 현재의 삶에 불만이 많은 인물로 과거의 화려했던 시절을 그리워하며 현실에 비애를 느끼고 있음.

- 박 희완 영감 : 복덕방에 자주 나오는 서참의의 친구. 재판소에 다니는 조카가 있어 대서업을 하겠다고 공부해 보지만 허가는 쉽사리 나오지 않고, 안 초시와 땅투기로 낭패를 봄

- 안경화 : 유명한 무용가로 안 초시의 딸. 아버지에 대해서까지도 타산적이며 차갑기 짝이 없는 냉정한 인물.

 

<황소 감상>
  1937년 3월 <조광>에 발표되었으며, 이태준 문학의 전형적 특징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꼽힌다. 이태준의 소설은 대체로 사회의 중심에서 밀려난 자들을 등장시키는데, 작가는 그들의 한(恨)을 서정적 정조로 그려 내는 경향이 있다.

  '복덕방'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이태준은 이 작품에 등장하는 세 노인을 통해, 사회의 중심에서 벗어나 소외된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는 인간 군상들의 애처로운 삶에 따뜻한 시선을 보낸다. 세 노인은 함께 지내면서 서로 다투기도 하고, 온갖 굴곡을 보여 주지만 여기에는 서로를 향한 애정이 밑바탕에 깔려 있다. 즉 작가는 한국적 인정의 세계를 부각하고 있으면서, 이런 인정이 메말라 가는 현실을 애환의 정조로 바라보면서 우회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하지만 '복덕방'이 지니는 문제점은 이 작품에 반영된 식민 치하의 세태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묘사에 있다. 출세한 딸의 도움을 받아 부동산 투기로 일확천금을 꿈꾸다 결국 좌절하고 마는 주인공 안 초시의 비극적인 삶은 배금주의에 물든 세태는 물론 식민지적 근대화의 부정적 면모에 대한 작가의 비판 의식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작가 연구>
 

 

    이태준의 생애와 문학세계 바로가기


<참고 사항> 

 

복덕방의 의미

   복덕방은 근대화의 흐름 속에서 급변하는 바깥 세상에 편승하고자 하지만 주변부에 주저 앉고 마는, 초라하고 궁핍한 노인들이 소일하기에 안성맞춤인 공간으로 전통적인 윤리와 가치관을 추구하고, 정을 중시하며, 근대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소외된 세대의 상징인 공간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복덕방(福德房)은 한자의 뜻으로 보면 '복과 덕이 넘치는 방'이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안 초시, 서 참의, 박희완 영감에게는 福이 아니라 禍가, 德이 아니라 내적 갈등과 불행만이 존재한다. 작가는 이처럼 '복덕방'이라는 반어적 제목을 붙임으로써 세 노인의 삶과 안 초시의 죽음에 안타까움을 더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복덕방'에 나타난 근대화의 비판적 메시지

  이태준의 명작 중 하나인 '복덕방'은 아마도 이러한 근대화의 비극적 재앙이라는 맥락에서 주목할 가치가 있는 작품일 것이다. 시대의 변화에 밀려난 노인들의 슬픔을 전면에 부각시킨 이 작품에서 이야기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안 초시라는, 근대 문명의 복락을 갈망하는 한 노인의 좌절이다. 안 초시를 현혹시킨 근대적 세계는 작중에서 그의 딸로 나오는 무용가 안경화를 통해 화려한 외양과 속악한 본질의 복합체로 제시되고 있다. 안 초시가 근대와 인연을 맺고자 투기를 벌였다가 좌절 끝에 세상을 떠나는 '복덕방'의 이야기에는 근대화라는 것이 조선에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가에 대한 비판적 메시지가 담겨 있다.
 그것에 따르면 근대화는 한마디로 인간 타락의 무자비한 전일화 과정이다. 그것은 무장의 호방한 기개가 있었던 서 참의가 비굴한 복덕방 영감으로 전락한 사정에 암시되어 있는 바대로 영웅적 삶의 가능성을 철저하게 말살하는 것이면서 안경화로 대표되는 부도덕하고 속물적인 인간들에게 특권과 영광을 부여하는 것이다. 세속적 영화의 유혹에 넘어가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기에 이른 안 초시의 불행은 근대화가 몰고 오는 파괴와 타락의 무자비성을 나타낸다. (출처 : 황종연, '미적 자율성과 근대 비판')

 
 '복덕방'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

  이 작품에는 세 노인이 등장한다. 주인공 안 초시는 유명 무용가 딸을 둔 노인이지만, 경제적 능력에서 소외되어 있다. 서 참의는 구한말 군인으로 젊은 시절을 구가했던 사람이지만, 현재는 그 혈기와 진취적인 기상이 사라진 초라한 노인이다. 돈이 궁한 탓에 사소한 욕심을 부려 '쫌보' 라는 별명까지 듣고 있다. 박희완 영감은 뒤늦게 일본어를 배워 대서업을 해 보고자 하나 여의치 않다. 복덕방에 모이는 이 세 노인은 경제적으로 궁핍하며 외로운 말년을 보내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더욱이 안 초시는 돈을 벌 욕심으로 딸의 돈을 끌어들였으나 사기 행각에 말려 더욱 곤란한 처지에 빠진다.
  작자는 일제의 경제적 침탈로 말미암아 조선의 경제 현실이 점차 빈궁해져 가는 모습을 이들 노인들의 삶을 통해 보여 주고 있다. 이들 노인들의 불행과 곤경의 뒷면에는 일제의 경제적 침탈의 그림자가 짙게 깔려 있는 것이다. 노인들은 각자 땅 투기도 해 보고, 일본어 독복을 배워 보기도 하는 등 나름대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지만, 그들이 꿈을 실현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요약적으로 말해, 이들 노인들의 절망은 식민지 조선 민중의 절망과도 상통하는 것이다.
  이태준은 '상고(尙古 : 옛날의 문물이나 사상, 제도 따위를 귀하게 여김) 취향'을 가진 작가로 알려져 있다. 옛 것을 숭상하는 그의 태도는 과거의 전통 문화에 대한 예찬, 농촌에 대한 친연적인 애정과 동경으로 표현된다. 그의 작품은 과거의 농촌을 가족적이고 인간적인 공동체로 그리는 반면, 도시는 속악한 자본주의에 의해 오염된 악의 공간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상고 취향은 작자에게 소박한 형태의 민족주의를 불러일으킨다. 곧 우리 민족과 문화의 우수성을 제시하는 이태준의 소설은 간접적이고 우회적으로나마 새 것, 즉 일제의 지배에 대한 저항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이 작품 속에서 세련된 도시인의 전형으로 등장하는 안경화(안 초시의 딸) 및 그녀를 둘러싼 인물들은 타산적이고 인색한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안경화는 당시 유력한 신극 단체인 토월회에 가담할 정도의 인텔리 여성이다. 물론 그녀가 그만큼 유력 인사로 성장하는 데에 부모의 희생이 컸을 것임은 자명한 일이다. 그러나 그녀는 부모의 희생을 외면하고 자신의 체면 지키기에 골몰한다. 또한 아버지에게 드리는 용돈에는 인색하면서도, 자기를 위해 아버지의 사망 보험을 들 정도의 타산적인 여성이다. 우리는 그녀의 모습을 통해 부모에 대한 효성을 강조하는 우리의 전통적인 윤리가 점차 허물어지는 모습을 목도하게 된다. 그녀의 무용가로서의 자기의 출세와 개인적인 행복을 추구하는 이기적인 여성이며, 부모에 대한 효성이 결여된 여성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안경화를 자신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간형으로 볼 수도 있다. 물론, 아버지의 죽음에 직면하여 자신의 사회적 체면을 먼저 생각하는 식의 행동에는 변명의 여지가 없으나, 일방적으로 그녀를 매도하기는 힘들다.
  작자 또한 안경화라는 젊은 여성의 타산적이고 이기적인 태도를 비판하기 위해 이 작품을 쓴 것 같지는 않다. 작자는 안경화라는 여성을 이렇게 만든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을 노인의 시각에서 언급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작자는 일제에 의해 급속하게 도시화가 진척되면서 경제적인 욕망에 들떠가고, 옛날의 훈훈한 인간관계가 사라지는 세태에 대한 안타까움 정도를 피력하고 있는 것으로 느껴진다.      (출처 : 김윤식, '김윤식 교수의 소설 특강')

 

 

 

꿀팁_ 좋은 국어자료 빨리 찾는 방법

 

좋은 국어 자료가 필요할 때는 네이버나 다음 검색에서 찾고자 하는 검색어 앞이나 뒤에 '황소걸음'을 추가해 보세요.

예를 들어 '서경별곡'에 대한 자료를 찾을 때 '황소걸음 서경별곡' 또는 '서경별곡 황소걸음' 이런 식으로 검색하시면

황소걸음 블로그의 충실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