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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미상/고려가요-이해와 감상_by황소걸음

by 황소 걸음 2017.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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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가요 <서경별곡> 이해와 감상_by황소걸음

 

 

 

 

 

<핵심 정리>

* 갈래 : 고려 속요. 고려 가요. 장가(長歌)

* 형식 : 3. 333조의 정형률

* 성격 : 이별의 노래, 직설적

* 화자 : 이별의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이별을 거부함

* 표현 : 반복법. 설의법

* 주제 : 이별의 정한(情恨)

* 의의 : “청산별곡과 함께 창작성과 문학성이 뛰어난 고려가요

 

<현대어 해석>

서경(평양)이 서울이지마는

중수한 곳인 소성경의 모습을 사랑합니다마는

임을 이별하느니보다 차라리 길쌈하던 베를 버리고서라도

사랑만 해 주신다면 울면서 따르겠습니다.

(끈에 꿴)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임과 헤어져) 천 년을 홀로 살아간들

(임을 사랑하고) 믿는 마음이야 변할 리가 있겠습니까?

대동강이 넓은 줄을 몰라서 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공아

네 아내가 음란한 짓을 하는 줄도 모르고

떠나는 배에 (나의 임을) 실었느냐 사공아.

(나의 임은) 대동강 건너편 꽃을

배를 타면 꺽을 것입니다.

 

<어휘 어구 연구> 

- 아즐가 : 감탄사. 악률(樂律)에 맞추기 위한 여음

- 셔울히 마르는 : 서울이지마는

- 닷곤: 닦은 데. 닦은 곳

- 쇼셩경 : 수도(首都)인 송도(松都)에 대하여 서경(西京)을 이름

- 마른 : 사랑하지마는

- 므론 : 여의기보다는(차라리)

- 우러곰 : 울면서. ‘은 강세 접미사

- 좃니노이다 : 따릅니다. 따르겠습니다

- 바회예 : 바위에

- 녀신: 살아간들. 살아가더라도

- 너븐디 : 넓은지. 넓은 줄을

- 네가시 : 너의 아내

- 럼난디 : 과욕한 지. 음란한 마음이 난 지

- : 떠나는 배에. 다니는 배에

- 연즌다 : 얹었느냐. 태웠느냐

- 고즐여 : 꽃을. ‘는 감탄의 뜻을 지니는 호격조사. 여기서는 다른 여인

* 西京이 아즐가 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 서경은 오늘날의 평양(平壤)을 가리키며, ‘아즐가는 감탄사이다. 이 노래 각 구절의 첫 구는 그 사설의 첫 구를 취한다. 西京이 아즐가의 사설 다음에 西京이 셔울히 마르는으로 노래한다. 노래 전편에 이와 같은 구성을 취하고 있어 정형적인 율격을 느끼게 한다.

*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 이 작품에서 아즐가외에 반복적으로 표현되고 있는 후렴구이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는 북 소리의 의성어로서 작품 전체에 경쾌한 리듬 감각을 더해 주는 요소이다.

* 구스리 바회예 디신- 긴히그츠리잇가 나: 변함 없는 사랑을 다짐하는 이 구절은 정석가6연에도 나오고 있는데, 서경별곡의 내용 전개상 관계가 없는 이 구절이 첨가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 이와 같은 구절이 널리 유행했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혹은, 구전되었으므로 작품 간의 첨삭, 중복이 있을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다.

* 네가시 럼난디 몰라셔 : 의미 해석이 난해한 부분으로 네가시 럼난디 몰라셔로 읽어서 네가 시름이 큰 줄을 몰라서로 보는 견해가 있다. 네 가시 럼난디 몰라셔로 읽어서 네 각시가 음란한지 몰라서또는 네 각시가 과욕한지 몰라서로 읽기도 한다. 이 밖에도 네까짓 것이 주제 넘은 줄 몰라서로 해석하기로 한다.

* 타들면 아즐가 타들면 것고리이다 나: 배를 타고 강 건너편에 들어가면 그 곳 여인과 사랑을 맺을 것입니다.

 

<작품 이해>

이 작품의 배경은 대동강변이다. 푸른 물결을 앞에 두고 임과 이별하는 화자는 자신의 슬픔을 억제하지 못하고 오직 임의 사랑만을 애원하며 하소연한다. ()의 정서로 애절한 사랑의 감정을 노래하는 것은 우리 시가 문학의 전통으로서 평민적 서정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같은 고려 속요 작품인 가시리역시 이별의 슬픔과 간절한 사랑을 노래하였으며, 이러한 정서를 근대시에서 계승한 것이 김소월의 진달래꽃이다. 그런데 이 작품이 평민적 감정의 발현으로서 고려 속요의 가치를 보여 주는 특징적인 면은 3연에 있다. , 한편으로는 사랑에 대한 믿음을 보이면서도, ‘강만 건너면 혹시 다른 여인을 사귀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과 질투의 감정을 숨기지 않고 드러낸다는 것은 사랑을 쟁취하려는 적극적인 삶의 태도와 현실적 생활 감정의 표현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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